자두나무집

개요

건물명 : 자두나무집 (판교 527-8 주택)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527-8
지역지구 : 제 1종 주거지역
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249.05 m²
건축면적 : 116.08 m²
건폐율 : 46.53 %
연면적 : 217.71 m²
용적율 : 87.26 %
규모 : 2층
주차대수 : 2대
주요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설계소묘

자상한 아빠가 가족을 위한 집을 판교신도시에 지었다. 두 아이가 즐겁게 자랄 수 있는 집, 가족이 단란하게 살 수 있는 집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로 집이 지어지길 바랐다. 갓 태어날 아이와 아장아장 걷는 아이가 어떻게 이 집에서 자라게 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이 담겨 있는 집이다.
모서리 필지에서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한 마당 만들기와 마당과 거실을 하나로 쓸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며 계획이 시작되었다. 어디에서도 아이들이 노는 소리를 잘 듣고 볼 수 있게 두루 열린 공간으로 만들고, 주부 동선은 주방을 중심으로 순환하며 집을 관리하도록 만들었다.
2층은 아이들 동선을 부모가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직하고, 아이들이 조금 더 자라면 서로 다락으로 올라가 자기들만의 이야기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계단실 상부로 두 개의 다락이 이어지는 동선을 만들었다. 입체적으로 순환되는 아이들만의 놀이터가 되는 집이고, 또 옥상정원으로 공간이 확장되어 이어진다.
지금은 집 곳곳이 서로 다른 성격의 놀이터로 가득 차 있다. 아이들이 자라며 나이에 어울리게 집을 사용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고, 내부 공간은 또 지금과는 다르게 적응하며 자리를 잡아가게 될 것이다. 시간이 흐르며 다른 색으로 아름답게 채워질 가족의 단란이 마당에 심어놓은 자두나무처럼 맛있게 익어가는 모습을 보고 싶다.

2013. 8. 23.
건축가 권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