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3월 일산 22393 주택
개요
건물명 : 일산 22393 주택
위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953-2 (22블럭 39-3)
지역지구 : 도시설계구역, 주거전용지역
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292.2 m² (88.39평)
건축면적 : 128.12 m² (38.76평)
건폐율 : 67.03%
연면적 : 236.01 m² (71.39평)
용적율 : 43.84%
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최고높이 : 7.9m
주차대수 : 2대
주요구조 : 철근콘크리트 + 목구조
설계소묘
4개의 벽
전체대지를 4개의 벽으로 나누어 양쪽공간 사이에 거주공간을 넣고, 중앙부분은 거주공간을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하도록 한다.
4개의 벽중 통로와 거실에 면한 벽을 다른 벽과 성격을 달리하여 색상과 질감이 다른 벽돌벽을 사용하고 직선벽과 대비되는 곡면으로 한다. 북측 현관옆의 나무가 가득심어진 마당을 구획하면서 입구성을 강조하고(사진1) 실내로 휘어들어가 현관, 계단실과 거실을 구획하면서 양쪽공간의 인지성을 높히는 구실을 하게한다. 벽체는 앞마당까지 이어지며 단형의 굳은 마당과 잔디가 깔린 부드러운 마당을 자연스럽게 구획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사진4)
3개의 마당
진입마당 – 곡면벽을 따라 생긴 마당으로 진입부는 대리석으로, 곡면벽 내부는 정원으로 만든다.(사진1)
안뜰 – 서쪽벽으로 만들어진 매스의 중앙을 나누는 안뜰, 지하에서 1, 2층, 지붕까지 관통한다.(사진2, 3, 12, 13)
마당 – 거실앞에 보행자 전용도로와 면한 마당. (사진4)
축
4개의 벽과 3개의 마당으로 구성된 평면은 남북과 동서로 직교되는 2개의 축으로 질서를 만든다. 중요한 공간을 꽤뚫어 시선으로 연결되며 동선을 유도한다. 축에 면하여 중요한 실들이 면하게 되어 다양한 성격의 공간을 묶어주는 통로가 되며, 그 통로는 열리고 닫히며 다양한 방향의 빛을 수용하여 시간대마다 상이한 느낌을 갖게 된다.
AXIS-A : 외부진입도로 – 진입마당 – 현관 – 연결통로 – 계단 – 거실앞 잔디마당 – 외부도로(사진5, 9)
AXIS-B : 나무가 가득심어진 안뜰 – 복도 – 지하계단 진입부 – 거실앞 목조데크 – 옆집 마당(사진12)
안뜰
서쪽벽에 면한 안뜰은 두가지 역할을 한다. 기다란 건물내부로 자연을 깊숙이 끌어들이고, 또한 적절히 분리하여 같은 기능끼리 모아준다. 지하 안뜰바닥에 홀쪽한 백자작나무를 심어 곧게 자란 나무가 안뜰공간에 솟아올라 빈 공간을 가득 채운다. 열려진 지붕으로는 햇빛과 비, 눈, 바람이 들어오고 언제나 하늘이 보이게 한다.
외부로 닫혀있는 외벽과 달리 안뜰에 면한 내부벽에 적삼목의 커튼월을 설치하여 활짝열어준다.(사진12, 13)
지하응접실은 자작나무의 흰줄기가 잘보이고, 1층 식당과 복도에서는 나무의 중간부분의 무성한 나뭇잎을 2층의 사랑마루와 통로, 자녀방에서는 나무 꼭대기의 새순을 쳐다볼수 있게한다. 나무는 계절에 따라 새순을 열고 신록을 보여주고 녹음이 짙어지다, 샛노란 단풍을 보여주고는 가지만 남긴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면서 집안에 자연이 가득하게 한다. 여름에는 무성한 나뭇잎이 따가운 여름햇빛을 가려준다.
각실계획
1층
현관/계단
곡면벽에 면하여 현관에 들어오면 가벼운 철골구조의 계단을 뚫고 들어오는 남쪽의 채광을 느끼게 한다. 좌측의 거실, 우측의 식당, 주인침실, 지하계단,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등을 쉽게 알아볼수 있다.(사진5)
식당/부엌/다용도실
주부가 항상 집안작업을 중점적으로 처리하고 생활하며, 아이를 관리하고 손님을 맞는 장소로 역할을 할수 있도록 통합하여 계획한다. 집안 곳곳을 직접 확인하고 관리할수 있도록 각부분을 쉽게 관찰하고 연결되도록 한다.(사진7, 8)
주인침실/드레스룸/세면, 화장대/욕실
주인침실의 프라이버시를 유지시키며 부속시설이 가깝게 위치하여 편리하게 정리되고 이용할수 있게 한다.
거실/손님용 화장실
독립적이면서도 다른 부분과 쉽게 연결되며, 마당으로 데크를 통해 직접 외부로 통하게 한다. 천정은 목구조를 노출하고 곡면의 지붕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게 하여 제한된 높이에서 볼륨있는 공간감을 극대화한다.(사진6)
2층
사랑방(서재)/사랑마루 겸 가족거실
전망을 확보할수 있는 위치에 사랑마루 겸 가족거실을 만들고 이에 연하여 사랑방을 만든다.(사진10)